본문 바로가기
꿀팁

데타손 광범위 피부질환 치료제 바르는 방법 보여드릴게요. 피부건조증

by 소소한잡순 2022. 10.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피부 건조증, 피부 건선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꼭 처방을 받았을 것 같은 데타손 연고입니다.


데타손 0.25%
원료약품 및 그 분량 1g 중
데속시메타손 2.5mg
첨가제(보존제) 파라옥시벤조산메틸 1.0mg, 파라옥시벤조산프로필 1.0mg
기타 첨가제 : 백색바셀린, 세틸알코올, 스테아릴알코올, 미결정납 등등등..

효능. 효과 : 반응성 피부질환 : 접촉피부염,화폐상피부염,만성단순태선(신경피부염), 원형홍반성루푸스, 아토피피부염, 지루피부염,건선(마른비닐증), 벌레 물린데, 한포진, 양진(가려움 발진), 간찰진(피부스침증)

바르는 방법 : 1일 1-3회 적당량을 환부에 바른다. 증상이 완화되면 감량한다.


이게 우리가 연고를 사면 뒷면에 간략하게 적혀있는 부분인데요~집에 이 연고가 있다면 한 번쯤은 이 연고가 어디에 쓰이면 좋을지 알고 가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올바른 연고 사용법에 대하여 기록해 보려고 합니다.
저는 전문지식이 있는 사람도 아니고, 관련업종도 아니지만 피부 건조증으로 고생을 많이 한 환자입니다.
정확히 이 피부 트러블이 처음 생긴 날은 모르지만 한번 터지고 나니 그 이후, 피곤하거나 면역력이 떨어지면 언제든지 놀러 오는 피부병 손님입니다. 처음에 모를 때에는 피부에 조금만 두드러기가 나도 기겁하고 피부과로 달려갔습니다😱

지금은 웬만한 수준이면 병원 안 가고 자가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피부과를 가도 처방받은 약과 스테로이드 강한 연고가 전부이기 때문이죠.
처음에는 피부과에서 다 진료받다가 본인 생각에 이 정도는 집에서 해결이 가능하다?라고 생각하면 자가 치료합니다.

정말 빵빵하게 들어있습니다. 처음 뜯을때 주의하세요. 연고가 계속 나옵니다.

데타손 연고 약국에서살수있나요?

아니요~ 병원에서 처방받아야만 약국에서 구매가 가능한 연고입니다.

 

데타손 연고 사용하는 방법.
어느 정도가 적당량일까요?
사용방법에는 일 1-3회 적당량을 환부에 바르라는데 그 기준이 참 애매합니다.
결국 저만의 적당량은 소량이지만 전체적으로 얇게 다 바를 정도를 기준으로 잡았습니다.

호전되면 이것보다 더 얇게 바릅니다.

부위 크기에 다 다르지만 사진으로 보시는 것처럼 꽤 넓은 손등 부위도 조금만 짜서 전체적으로 펴 발라줍니다. 약을 얇게 펴 바른다는 생각으로 바르고 있습니다. 강한 약인만큼 상처에 올려두지 마세요.

데타손 연고는 총 30g으로 정말 양이 많습니다.
개인적으로 연고는 소량으로 나왔으면 좋겠어요. 이런 피부 질환 치료제 같은 경우에는 독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바르고 호전되면 사용을 줄이던가 안 써야 하는 게 맞는데 용량이 너무 많네요.
아무튼 사용기한은 넉넉한 것 같으니 비상약으로 버리지 않고 갖고 계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반응형


데타손 부작용 알고 계신가요?
스테로이드 연고의 부작용은 다 아시겠지만 피부를 얇게 만들어요. 그래서 어느 정도 사용하다가 끊어야 합니다. 증상이 호전이 되면 안 쓰는 게 맞지만 사용하고도 호전이 되지 않는다면 계속 바르시지 마시고 다시 병원에 가셔야 합니다.
스테로이드 연고는 2주 이상 사용하는 걸 권하지 않더라고요.🫥 자주 바르면 면역이 생겨 단시간에 사용하시는게 좋아요.

그럼 약한 스테로이드 성분 리도맥스 바르면 되는 거 아닌가요? 이렇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성분이 낮은 리도맥스는 아주 초기에 사용하기 괜찮은 연고 같습니다.
저 역시 순간 간지러움이나 두드러기에는 리도맥스를 바르는데요. 두드러기가 꽤 넓게 퍼졌다면 안 바르시는 게 낫습니다. 너무 순한 스테로이드 성분의 연고를 바르면 만성으로 만드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피부 두드러기는 만성이라고 하는 경우도 많아요. 식습관 체질 개선안 하면 평생 달고 살아야 하는 병이라고도 합니다. 평소 면, 고기, 술 다 좋아합니다.😅
피부염증에는 다 최악의 음식들이죠.
하지만 안 먹으면서 스트레스 쌓이면서 살바엔 먹으면서 최대한 관리하며 살고자 먹습니다.
저처럼 피부 트러블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꽤 많으실 텐데~ 좋은 방법이나 관리 방법 있으면 같이 공유하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지금도 저는 손등에 피부 건조증으로 고생 중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손등 진물 났을 경우 식염수 세척에 대해 기록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