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건조와덖음)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여름 3대 보양채소 오이의 효능과 부작용/오이의 궁합

by 소소한잡순 2022. 6. 28.
반응형

친정에 방문했더니 엄마가 건네준 오이
텃밭에서 수확한 오이라고합니다. 왜인지는 모르지만 마트에서 사 먹는 오이보다 텃밭에서 바로 수확한 오이는 맛이 더 좋아 생으로 섭취하기 딱 좋아요.
오이값이 비쌀때에는 3개 5천원까지도 팔았는데 지금은 오이가 넘쳐나네요.
식재료는 철에 따라서 가격변동이 심하죠?
여름 3대 보양채소로는 토마토, 가지, 오이 중에서 오이가 대표적인데요.
그중에서 오늘 받은 오이부터 알아봅니다.

텃밭에서 잘 자라주어 수확한 오이


오이의 효능 5가지

 

  • 노폐물 제거

요즘 식단에는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들이 많죠? 저도 요즘 입맛이 점점 자극적으로 변해가고 있어요.
배달음식이나 외식을 자주하다보니 간이 세지고 있는데요. 이러한 염분이 쌓이면서 몸이 붓기도 해요.
오이는 이러한 염분을 배출해주는 역할을 하여 노폐물 제거에 도움이 되고 피를 맑게 도와줍니다.
소변과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되니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효과적입니다.

  • 여성암, 남성암 위험 예방

오이에는 쿠쿠르비타신이라는 성분이 있어 여성의 대표적인 유방암, 자궁암을 예방해줍니다.
쿠쿠르비타신은 오이 꼭지 부분에 가장 많이 있다고 해요. 오이 꼭지 절대 버리지 마세요!
저는 오이를 손질할 때 꼭지부터 제거하는데 가장 좋은 성분을 버리고 있었네요.
오늘부터 저는 오이 꼭지까지 다 씹어먹겠습니다.

  • 열로 인한 질병에 효과적

점점 뜨거워지는 자외선.
봄부터 여름에 가장 살이 많이 타고, 장시간 노출되어 있으면 자외선에 탄 피부가 빨갛게 변하죠?
저 역시 피부가 약해서 햇볕을 쬐면 금방 타오르는데요. 그럴 때 오이로 진정효과를 많이 보고 있습니다.
오이를 갈아서 진정이 필요한 부위에 붙여 열을 내려줍니다. 먹는 방법과 붙이는 방법 둘 다 효과적이라고 하는데 저는 붙이는 게 시원하니 더 좋더라고요.

  • 눈 건강

어떠한 채소, 과일이던 껍질에 영양소가 많다고 하죠?
저희 아빠는 키위도 껍질째 드실 정도로 껍질에 대하여 확실하십니다. 눈 건강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루테인! 오이 껍질에는 루테인 성분이 있다고 하니 생으로 껍질재 복용합시다.

  • 구취와 숙취

오이가 숙취에 좋은 건 알았는데 입냄새에 효과가 좋다는 건 이번에 배웠습니다.
가끔 숙취가 있을 때 오이를 갈아서 시원하게 마셨던 기억이 나는데요. 오이의 성분 때문에 위에서 올라오는 입냄새 제거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제가 위쪽이 조금 안 좋은 것 같은데 오이를 꾸준하게 먹어야겠습니다.

전체적으로 노폐물을 배출해주면 피부미용과 혈액 건강은 물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겠죠?
면역력 증가로 각종 질병은 물론 가장 핵심적인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니 꾸준하게 복용해야겠어요.,


이렇게 작은 오이가 커지는게 너무 신기해요

좋은 오이 고르는 법
오이는 곧게 뻗은 오이가 좋습니다.
또한 색이 진하고 꼭지가 마르지 않은 오이를 고르시고요. 만졌을 때 가시가 조금 돋아 살짝 아플 정도의 오이가 좋습니다. 너무 두꺼운 오이는 씨가 많아 맛은 떨어지니 참고하세요!

오이 쓴맛 없애는 방법
오이는 껍질째 먹어야 좋은 채소이기에 굵은소금을 이용하여 문질러줍니다.
단, 가시가 있을 경우 아플 수 있으니 장갑 착용 후 씻거나 가시를 제거해주시는 게 좋아요.
칼등으로 제거하시면 쉽게 가능합니다.

오이 활용방법
가장 많이 먹는 오이피클, 오이장아찌, 오이소박이, 오이지, 샐러드, 생식 등등


가장 쉬운 방법은 오늘 제가 만든 오이지입니다.
소금에 절여두었다가 짜내어 양념해서 무쳐먹기도 하고 짠기만 빼서 시원하게 먹기도 하죠.
1년 동안 두고두고 먹기에는 오이장아찌나 오이지가 최고 같습니다.

오이의 궁합
저는 오이의 궁합을 알고 깜짝 놀랐습니다.
이유는 당근하고 궁합이 비타민 파괴라고 하네요.
보통 식당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오이와 당근인데 둘 궁합이 별로라니.. 앞으로는 따로 먹어야겠어요.
오이는 무랑도 궁합이 안 맞는다고 해요.
오이와 잘 맞는 궁합은 사과라고 합니다.
오이의 비타민을 최소화시키는 방법은 식초와 함께 먹으면 된다고 합니다.
오이와 토마토 궁합도 안 좋다는 말도 많은데 생으로 섭취 시 큰 문제가 없다고도 해요.
(햄버거나 샌드위치에 토마토 + 오이 조합이 얼마나 맛있는 거 아시죠?)

치맥을 좋아하지만 치킨과 맥주도 궁합이 안 좋은 거 아시죠?
모두 치맥을 즐겨 마시고 있는 현실이니 정말 큰 부작용이 있는 게 아니라면 괜찮다고 생각됩니다.
그래도 당근하고 오이는 충격적이라 같이 안 먹을래요


오이의 부작용
오이는 차가운 성질을 갖고 있어 몸이 냉한 사람은 의하시는 게 좋습니다.

오이의 칼로리는 100g에 9kcal으로 다이어트의 대표적 채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이 1개 칼로리는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20칼로리 정도 될 것 같네요.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적당히 골고루 꾸준하게 복용하는 게 최고 같아요.
정말 아무 생각 없이 먹는 오이였는데 오늘도 이렇게 영양소부터 배워가니 좋은 식재료라 생각하고 열심히 먹어야겠습니다. 텃밭에 가지와 토마토도 열심히 자라고 있습니다.
수확하면 여름 3대 채소 가지, 토마토에 대하여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